소개

샤지(Sharge)는 속이 들여다보이는 투명한 디자인의 보조배터리로 유명한 샤긱(Shargeek)의 새로운 브랜드 네임입니다.

이번 사용기의 제품인 ‘샤지 디스크’는 M2 2230 NVMe SSD용 인클로저입니다.

이 제품을 구매하게 된 이유…

UMPC인 Asus Rog Ally의 SSD를 2TB로 업그레이드 하게되면서, 기존 포함되어있는 500GB SSD를 사용하기위한 인클로저를 찾던 중, 2230 사이즈 전용 인클로저를 발견. 디자인도 완전히 맘에 들었고, 기존의 브랜드 인지도나 제품의 재질 등 우선은 모든게 마음에 들었기에 망설임 없이 구매했습니다.

패키징

박스 전면

박스 후면

봉인 스티커

박스 개봉

구성품은 케이스 본체, 실리콘 케이스, 케이블, 고무 나사 2개, 서멀 패드 2개, 설명서가 있습니다.

케이스를 열어보면 설명서와 작은 부품들(고무 나사 및 서멀 패드)가 있습니다.

박스 상단에는 본체가 비닐에 한번 포장되어있습니다.

본체를 꺼내면 하단에는 실리콘 케이스와 케이블이 비닐로 한번 포장된 상태로 들어 있습니다.

성능 및 기능

추가 도구 없이 쉽게 SSD를 설치할 수 있는 디자인

보통 SSD를 외장 케이스에 설치하려면 드라이버 같은 도구가 필요할 수 있지만, 샤지 디스크(Sharge Disk)는 이런 도구 없이도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손쉽게 SSD를 장착하고 제거할 수 있어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케이스는 자석으로 고정되어 슬라이드 형식으로 열 수 있으며, SSD는 나사 대신 고무 파츠를 손으로 회전시켜 SSD를 고정할 수 있습니다.

컴팩트한 크기

43 × 29 × 13mm 크기의 2230 규격 SSD 전용으로 설계되어 사이즈가 매우 작아 휴대가 용이합니다.

(SSD에 보통 제조사 스티커가 붙어있는데 그것을 제거해서 기판이 보이도록 해주면 더욱 잘어울립니다.)

11,000 Rpm의 조용한 냉각팬

케이스 자체에 냉각 팬이 있어, 외부로 공기를 순환시켜 열기를 식혀줍니다.

여기서 문제가 있는데… 11,000 Rpm 조용한 냉각팬(Quiet Cooling Fan) 이라는건 제조사가 하는 말이고, 실제로 사용해보면 팬이 돌아갈 때 장난아니게 시끄럽습니다.내 인생에 이렇게 시끄러운 인클로저는 본적이 없었던거 같은데… 일단 사무실에서는 못씁니다.

어쨌건 자체적으로 팬이 돌아가니 조금은 좋을거 같긴한데 팬 돌아가는 소리가 좀 많이 부담스럽습니다.

쓰기 보호

공동 컴퓨터 등에 연결할 때 불법 변조 프로그램이나 바이러스 등을 통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킬수 있도록 쓰기 보호 기능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기능을 써야할 필요성을 느끼진 못하고 있으나, 쓰기 보호 전용 젠더도 따로 판매되는걸 얼마전에 봐서 이런걸 필요로 하는분도 있다 생각이 되니 언젠가 나에게도 필요하진 않을까? 없는거 보단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리콘 케이스 전면

전용 실리콘 케이스와 케이블

제품 자체를 보호할 수 있는 케이스가 함께 제공됩니다.

실리콘 케이스는 떨어뜨렸을대의 충격 방지와 IP54 등급의 방진/방수를 지원합니다.

실리콘 케이스 후면

케이스를 사용할 경우 제품을 직접 연결할 수 없는데, 고리 역할을 하는 케이블을 이용해서 연장하는 방식으로 SSD를 연결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또 작은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건 제작사에서도 충분히 염두해 둔 상태로 제작한거니깐 오히려 문제라기보단 의도한거에 가깝지만, 케이스를 사용하게되면 내부 열기가 빠져나가지 않기 때문에 위와같이 케이스를 열어 공기를 순환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종합 평가 및 추천 여부

작고, 가볍고, 재질 좋고 디자인 매우 이쁩니다.

근데 뭔가 어설프게 단점이 많습니다.
위에서 언급하진 않았지만… SSD의 핵심인 NAND 칩의 열기를 식혀줘야 하는 팬이 반대쪽에 있어서 팬은 그냥 내부 공기 순환용 (내부 공기 배출)정도에서 그치고, 서멀 패드를 부착하자니 이 투명한 디자인은 못쓰게 되고… 뭔가 미묘합니다.

팬도 내부 상황을 판단해서 돌아가는게 아니라 무조건 최대 속도로 돌아가니 소음 또한 감당이 안됩니다.

집에서 혼자 사용할거면 그냥 이쁘고 좋으니 갖고싶으면 사세요. 정도지 이 제품이 좋으니까 SSD 케이스 필요하면 이거 사세요! 라고 할 정도는 아닙니다.

뭔가 몹쓸 제품처럼 적긴 했지만…

저는 위와 같이 그냥 케이스 없이 USB 단자에 남는 보호캡 하나 씌워서 매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중적으로 추천은 못하겠지만 메탈 재질도 훌륭하고 작고 아담해서 너무나 제취향입니다.

장점

– 작고 가벼우면서 고급스러운 재질
– 내부가 보이는 디자인
– 도구가 필요 없는 구조

단점

– 매우 시끄러운 팬 회전 소음
– 디자인 덕분에 포기한 구조적인 문제들 다수 존재

추가 정보

샤지 디스크 공식 페이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