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퀀스 다이어그램이란?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UML 다이어그램의 한 종류로 시스템 내부의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시간 순서에 따라 표현하는 행위 다이어그램입니다.
주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사용되며, 시스템의 동작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객체 지향 설계에서 중요한 도구입니다.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명확한 의사소통: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등 팀 내 다양한 사람들이 시스템의 동작 방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문서화: 시스템의 동작을 문서화하여, 이후 유지보수나 개선 작업 시 참고할 수 있습니다.
  • 설계 검토: 시스템의 설계를 검토하고 개선할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버그 예방: 시스템의 동작을 시각적으로 확인하면서 잠재적인 버그를 미리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주요 구성 요소

1. 액터 (Actor)

시스템 외부에서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주체를 의미합니다.
주로 사람이나 다른 시스템, 기기 등을 나타내며, 다이어그램의 좌측 상단에 위치합니다.
예: 사용자(User), 타 시스템(External System)

2. 객체 (Object)

시스템 내부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구성 요소를 나타냅니다.
다이어그램의 상단에 위치하며, 직사각형으로 표시됩니다.
예: 웹 브라우저(Web Browser), 웹 서버(Web Server), 데이터베이스(Database)

3. 생명선 (Lifeline)

객체나 액터의 수명을 나타내며, 객체 아래로 수직으로 그려지는 점선입니다.
생명선은 상호작용이 진행되는 동안 객체가 존재함을 보여줍니다.

4. 실행 상자 (Activation Bar)

객체가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기간을 나타내며, 생명선 위에 겹쳐서 그려지는 직사각형입니다.
이 상자는 객체가 활성 상태임을 나타내며, 메서드를 실행 중이거나 응답을 기다리는 동안 표시됩니다.

5. 메시지 (Message)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며, 화살표로 표시됩니다.
동기 메시지: 화살표 머리가 닫힌 채로 그려지며, 호출한 객체가 응답을 받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비동기 메시지: 화살표 머리가 열린 채로 그려지며, 호출한 객체가 응답을 기다리지 않습니다.
응답 메시지: 점선 화살표로 표시되며, 호출에 대한 응답을 나타냅니다.

6. 객체 소멸 (Object Deletion)

객체가 생명 주기 끝에 소멸될 때를 나타내며, 생명선 끝에 X 표시로 나타냅니다.
이는 객체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7. 프레임 (Frame)

다이어그램의 특정 부분을 그룹화하거나 루프, 조건문 등 특정 제어 구조를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프레임의 좌측 상단에는 프레임의 유형을 나타내는 키워드가 포함되며, 프레임 내부에 설명이 추가됩니다.

  • ALT: 조건문을 나타내며, 다중 선택이 가능한 경우를 나타냅니다.
  • LOOP: 반복문을 나타냅니다.
  • OPT: 선택적으로 수행되는 작업을 나타냅니다.
  • REF: 다른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참조할 때 사용합니다.

시퀀스 다이어그램 예

웹 페이지 요청 및 로그아웃 시퀀스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그릴 수 있는 웹사이트

다이어그램을 그릴 수 있게 도와주는 툴과 웹사이트는 상당히 많습니다.
예를들면 다음과 같은 곳들이 있습니다:

Lucidchart:

  •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템플릿과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을 지원합니다.
  • Lucidchart

PlantUML:

  • 텍스트 기반의 UML 도구로, 코드로 다이어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PlantUML Online Server 또는 VSCode와 같은 IDE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PlantUML

Draw.io (또는 diagrams.net):

  •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웹 기반 다이어그램 도구로, 다양한 UML 다이어그램을 그릴 수 있습니다.
  • Draw.io

Creately:

  • 팀 협업 기능이 뛰어난 다이어그램 도구로, 다양한 UML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 Creately

Visual Paradigm Online:

  • 고급 기능과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며, PlantUML과의 통합도 지원합니다.
  • Visual Paradigm Online

Boardmix:

  • Boardmix는 실시간 협업 기능을 제공하는 다이어그램 및 마인드맵 도구입니다.
    팀원들과 함께 다이어그램을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 Boardmix

※ 이 글은 사실 시퀀스 다이어그램에대한 내용을 적고싶었던게 아니라 PlantUML을 사용해보니 너무 편리하고 좋아서 이걸 추천하기위해 글을 적을려고하니 이걸 왜 쓰는지부터 설명해야할거같아서 작성하게 된 글입니다.
PlantUML 설치 방법은 [PlantUML: 시퀀스 다이어그램 및 UML 다이어그램 작성 도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UML 이란?

※ 이 글에서는 시퀀스 다이어그램에 대한 내용을 위주로 설명하고 있으니 UML 관련해서는 상식선에서만 알고 넘어가면 될 부분입니다.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시각적으로 모델링하기 위한 표준 언어입니다. UML은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통해 표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요구 사항 분석, 시스템 설계, 구현, 테스트 등 여러 단계에서 사용되며, 개발자, 분석가, 디자이너 간의 의사소통을 돕습니다.

UML 다이어그램의 종류

UML은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통해 시스템의 여러 측면을 표현합니다. 주요 다이어그램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구조 다이어그램

  • 활동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시스템의 활동 흐름을 나타냅니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시스템의 클래스와 클래스 간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Diagram): 특정 시간에 시스템의 객체와 객체 간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 시스템의 물리적 구성 요소와 그 관계를 나타냅니다.
  •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시스템의 물리적 배포 구조를 나타냅니다.

2. 행위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시스템의 기능 요구사항을 사용자 관점에서 나타냅니다.
  •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시간 순서에 따라 나타냅니다.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Communication Diagram):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네트워크 구조로 나타냅니다.
  • 상태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객체의 상태 변화와 그 전환을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