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 시간 : 10 ~ 30분 | 플레이 인원 : 2 명 | 대상 연령 : 12 세 이상
시작하기 전에
「건나건」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건나건」은, 플레이어끼리 2개의 기총을 조합하여 대전하는
「고속쌍권총 배틀 카드 게임」입니다.
4명의 총사와 총 6종류의 기총 중에서 자신만의 조합을 만들어, 대전 상대의
라이프를 깎아내는 것이 게임의 목표입니다.
「건나건」 1 세트로 2명까지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놀이 방법으로, 각종 총사와 기총의 궁합을 고려한 읽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 각 플레이어가 1 세트씩 준비하는 것으로, 공통의 카드 풀에 묶이지 않는 자유로운 플레이도 즐길 수 있습니다.
어느 쪽도 다른 재미가 있기 때문에, 게임에 익숙해지거나, TCG 경험자는 꼭 이쪽의 놀이 방법도 체험해 보세요.
0. 각 카드 설명
각 게임 용어에 대해서는 「텍스트 용어집」을 참조해주세요.
1. 게임의 준비
「건나건」의 준비는 간단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총사 카드(이하, 총사), 기총 카드(이하, 기총) 2종, 그리고 기능 카드(이하, 기능)을 선택하고, 「2. 보드의 배치」와 같이 나란히 놓고, 서로의 30점의 라이프를 관리하는 메모나 계산기를 준비하면 준비는 완료입니다.
① 건나건을 처음 할 경우
건나건을 처음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게임의 규칙에 익숙해지기 위해, 준비한 세트 수에 관계없이 다음 조합으로 플레이하는것을 추천합니다.
○ 플레이어 A(이하, A)
총사: 히바나(ヒバナ)
기총: 변질식연발총 엔라(変質式連発銃 エンラ)
전자식전자투사포 누에(荷電式電磁投射砲 ヌエ)
기능: 어스름 달리기(朧走り)
○ 플레이어 B(이하, B)
총사: 란(ラン)
기총: 노궁 하쿠멘(弩弓 ハクメン)
핵열식반물질입자포 우완(核熱式反物質粒子砲 ウワン)
기능: 잘 먹겠습니-다!!(いただきまーす!!)
② 건나건 1세트로 즐길 경우
- 세트 내의 총사와 기총을 모두 눈앞에 늘어놓습니다.
- A가 그 중에서 총사를 선택합니다.
- B가 나머지에서 총사를 선택합니다.
- A가 기총을 1종 선택합니다.
- B가 기총을 나머지에서 2종 선택합니다.
- A가 나머지에서 기총을 다시 1종 선택합니다.
- A와 B 모두 총사에 대응하는 기능 중 1종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기능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 대응하는 기총의 덱을 획득하고, 「2. 보드의 배치」에 따라 카드를 초기 배치대로 나란히 놓습니다.
③ 건나건 2세트로 즐길 경우
- 서로의 세트 내에서 총사와 기총을 모두 눈앞에 늘어놓습니다.
- A와 B가 총사를 자신의 세트중에서 선택하고 동시에 공개합니다.
- 동일한 방식으로 첫번째 기총을, 그리고 두번째 기총에 대해서도 반복합니다.
- A와 B 모두 총사에 대응하는 기능 중 1종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기능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 대응하는 기총의 덱을 획득하고, 「2. 보드의 배치」에 따라 카드를 초기 배치대로 나란히 놓습니다.
2. 보드의 배치
카드의 선택을 마치면, 선택한 총사, 기총 및 기능, 그리고 대응하는 기총 덱(잘 섞는것을 잊지 마세요!)을 아래의 ① ~ ④의 영역에 놓습니다.
또한, 각 영역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총사 영역
선택한 총사를 배치합니다.
② 기총 영역
선택한 기총을 배치합니다.
③ 기총 덱 영역
선택한 기총에 대응하는 기총 덱을 배치합니다.
④ 기능 영역
선택한 기능을 뒷면으로 배치합니다. 기능은 사용할때까지 덮은 상태로 둡니다.
⑤ 장전 영역
손패에서 카드를 넣을 때 여기에 가로 방향으로 카드를 놓습니다.
⑥ 볼테지 영역
사격을 한 기총에 장전되어 있던 카드는 이 영역에 놓입니다.
⑦ 버림패 영역
사용한 행동 카드나 대응카드 등을 두는 영역입니다.
그 밖에도 기능을 사용한 경우, 볼테지로부터 VOLT만큼의 카드가 버림패 영역으로 버려집니다.
⑧ 판
카드를 플레이하는 장소입니다. 기능 카드와 대응 카드는 이 장소에 설치합니다.
배치가 끝나면, 게임의 준비가 완료됩니다.
총사에 기재된 패 갯수가 될 때까지 하나의 기총 덱 하나에서 카드를 받습니다.
자, 전투의 장소로!
3. 게임의 흐름
① 선공의 결정
건나건은 턴방식의 게임입니다.
총사의 속도가 높은 플레이어를 선공으로 합니다.
단, 총사의 속도가 같으면 2개의 기총의 중량의 합계가 낮은 플레이어를 선공으로 번갈아 턴을 진행하고, 어느 플레이어가 승리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게임을 계속합니다.
턴은 2개의 페이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② 메인 페이즈
플레이어가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페이즈입니다.
게임의 대부분은 이 메인 페이즈에서 진행됩니다. 플레이어는,
- 카드의 사용
- 총탄의 장전
- 사격
- 기능의발동
네 가지 액션을 원하는 순서대로 가능한 한 많이 할 수 있습니다.
각 기본 액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후술의 「4. 기본 액션」을 참고해주세요.
③ 다운 페이즈
다음 자신의 턴을 준비하는 페이즈 입니다. 다음 순서대로 해결합니다.
- 손패의 보충: 총사에 기재되어 있는 패의 매수가 되도록 패를 받습니다.
- 턴 종료시의 효과 처리: 「턴 종료시」에 발동한다고 기재되어 있는 효과를 처리합니다. 그러한 효과가 복수 존재하는 경우, 좋아하는 순서대로 처리합니다.
4. 기본 액션
① 카드의 사용
손패의 카드를 사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처리하는 액션입니다.
손패에서 행동 카드 및 기능 카드의 발동, 그리고 대응 카드의 세트(뒫ㅅ면으로 판에 내는것)을 할 수 있습니다.
A. 행동 카드
사용하고 버려지는 카드입니다. 카드의 오른쪽 상단에 기재된 매수 만큼의 카드를 패에서 버리는 것으로 발동하고 효과를 처리합니다.
효과를 처리가 끝났다면, 버림패에 놓습니다.
B. 기능 카드
1번 발동하면 판에 남아, 플레이어에게 혜택을 주는 카드입니다.
카드의 왼쪽 상단에 기재된 매수 만큼의 카드를 손패에서 버리고 발동합니다.
어떠한 작용에 의해 판에서 버림패로 이동하게 된 경우, 그 효과는 사라지게 됩니다.
C. 대응 카드
세트하여 상대의 사격 또는 기능에 대해 발동하는 카드입니다.
상대가 사격 또는 기능의 발동을 선언 했을 때, 카드의 왼쪽 위에 기재된 매수 만큼의 카드를 손패에서 버림패로 버리고 발동합니다.
사격이나 기술의 효과를 해결하기 전에, 효과를 해결하고, 그 후 버림패로 놓습니다.
1번의 사격 또는 기능 발동에 대해 발동할 수 있는 대응카드는 1장까지 입니다.
② 장전 (각 기총의 장전 상한까지)
자신의 기총에 총탄을 넣는 액션입니다.
손패에서 어떤 카드라도 뒷면으로 기총 옆에 두는 것으로 총탄 1발을 기총에 장전 할 수 있습니다.
기총에는 장전 상한이 있고, 1턴에 장전할 수 있는 카드의 매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 기총에 장전할 수 있는 카드 매수의 총 상한은 아닙니다)
또한, 기총 덱의 카드에는 특수효과를 가진 총탄이 있습니다.
특수한 총탄 카드는, 기총에 앞면으로 장전할 수 있는 카드로, 그러한 경우에 다양한 특수 효과를 가집니다.
③ 사격 (각 기총별 1턴에 1번)
자신의 기총으로 상대를 공격하는 액션입니다.
자신의 기총을 하나 선택하고 그 기총으로 사격하는 것을 선언합니다.
그 때, 그 기총에 장전되어 있는 모든 카드를 뒤쪽으로 자신의 볼테지에 놓습니다.
상대가 대응 카드의 처리를 마친 후, 장전되어 있던 카드의 매수에 따라 기총에 기재된 HIT분만큼 상대의 라이프를 줄입니다.
사격 시 사용된 카드는 버림패 영역으로 이동되지 않고 볼테지 영역으로 이동합니다.
사격은, 기총 1개당 1턴에 1번까지 실행할 수 있습니다.
④ 기능
총사의 기능을 발동하는 액션입니다.
기능 카드의 오른쪽 상단에 기재된 매수 분의 카드를 볼테지에서 버림패로 놓고, 기능 카드를 앞면으로하여 발동합니다.
상대가 대응카드의 처리를 마친 후, 기능 카드의 효과를 처리합니다.
처리 후, 기능 카드는 앞면 그대로 판에 남습니다.
원칙적으로 기능 카드는 게임 중 1번밖에 발동 할 수 없습니다.
단, 어떠한 작용에 의해 뒤쪽으로 되돌려졌을 경우, 다시 발동할 수 있습니다.
5. 게임의 종료
다음 조건 중 하나를 충족하면 플레이어가 즉시 승리합니다.
- 대전 상대의 초기 라이프 30점을 0점으로 만든다.
- 대전상대의 기총 덱의 잔여 매수가 0이 된다.
기총의 상성
본 세트에는 6종류의 기총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기총은 크게 나누어 다음의 3종류로 구분됩니다.
- 라이트
많은 HIT를 상대에게 주는 것을 특징으로, 싸움을 빠르게 결착내는것을 목표로 하는 기총. - 헤비
상대의 공격을 능가하하는 것을 특징으로, 준비를 거쳐 상대를 압도적으로 힘으로 쓰러뜨리는 기총. - 스페셜
상대의 행동을 저해하는 것을 특징으로, 유리한 전황을 만들어 상대를 몰아붙이는 기총.
이러한 분류는 궁합이 좋고 나쁨이 존재합니다.
이 상성을 이해하는 것도 건나건에서 승리의 열쇠중 하나입니다.
드로우에 대하여
건나건에서 플레이어는 2개의 기총 덱을 가집니다.
플레이어는 게임 중에 어떠한 작용으로 카드를 받을 때, 자신의 2개의 기총 덱에서 1개를 선택해 카드를 받습니다.
즉, 3장의 카드를 받을 때 「변질식연발총 엔라」의 기총 덱으로부터 2장, 「전자식전자투사포 누에」의 기총 덱으로부터 1장 받을 수 없습니다.
다른 덱에서 받는것은, 다른 카드를 받는것으로 취급됩니다.
전국을 파악하고 필요한 카드를 받아오는 판단이, 건나건에서의 승리의 열쇠중 하나입니다.
또한, 각 기총 덱의 카드를 섞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작용에 의해 버려진 패나 볼테지, 판에 있는 카드가 기총 덱으로 들어오는 경우에는, 그 카드에 대응하는 기총 덱으로 돌아옵니다.
텍스트 용어집
- 장전
카드를 뒤쪽으로 자신의 총 옆에 놓는 행위
장전된 카드는 사격되지 않는 한 원칙적으로 장전된 상태로 유지됩니다. - HIT
사격이나 카드의 효과로 주는 대미지의 단위.
대미지를 입힌 플레이어는 주어진 HIT만큼 라이프를 잃는다. - 버스트
버스트의 표기가 있는 카드는 그 카드를 발동하는 플레이어의 라이프가 15점 이하인 경우,
카드의 효과가 변화합니다. - 회복 X
X의 수치만큼 자신의 라이프를 늘립니다. - 추가 코스트
추가 코스트를 가진 카드를 발동하려면 (추가 코스트: ~) ~ 부분의 조건을 충족할 필요가 있습니다.
Q & A
Q : 카드 텍스트 중의 【】나 < >는 무슨 의미인가요?
A : 【】는 카드 종류(행동, 총탄, 대응, 기능), < >는 카드명을 가리킵니다.
Q : “그림자 숨기(影潜み)”은 “스모크(スモーク)”의 HIT 완화 효과를 비활성화 할 수 있나요?
A : 네, 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 숨기(影潜み)는 상대의 영속 효과나 일시적인 향상 효과를 포함한 모든 효과를 턴 종료시까지 무효로 합니다.
Q : 카드의 효과로, 덱 맨위의 카드를 장전할 때, 그것이 총탄 카드이면 앞면으로 장전할 수 있습니까?
A : 할 수 없습니다. 뒷면으로 장전하는 경우는 특수한 총탄 카드라도 통상의 총탄으로 취급합니다.
Q : 라이프가 15점 이하의 상태 「맥시멈 리로드」를 발동했을 경우, 그 턴 이미 사격을 한 기총에서도, 다시 사격할 수 있습니까?
A : 그렇습니다, 할 수 있습니다.
Q : 「【기능(技能)】에 의해 주어지는 HIT」란 무엇을 가리킵니까?
A : 기능이 발동하여, 그 기능의 혀과로 인하여 즉시 주어진 HIT를 말합니다.
행동, 기능(機能), 총탄, 총사 등 다른 카드의 효과로 인한 HIT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Q : 어느 기총의 덱 카드를 다른 기총에 장전 할 수 있습니까?
A : 네, 할 수 있습니다.
Q : 동일한 타이밍에서 두 플레이어의 효과가 발동하는 경우 어떻게 처리합니까?
A : 턴 플레이어의 효과를 모두 해결한 후 비 턴 플레이어의 효과를 해결합니다.